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주택 건축, 신축의 절차(공사 감리 관련)

by 꼬츨든 남자 2021. 12. 1.
728x90
반응형

감리라는 말의 뜻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공사 감리라고 함은, 설계도서에 따라 건축물 등을 충실하게 건조하기 위하여 공정한 입장에서 공사의 시공, 지도, 감독을 하여 발주자를 돕는 것을 말합니다. 즉 건축사가 설계도에 따라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현행 건축법에는 공사 감리가 필요한 공사를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1. 바닥 면적의 합계가 200㎡ 이상인 건축물의 공사

2. 3개 층 이상인 건축물의 공사

3. 기타 등(건축법 시행령 조)

이번에는 공사 감리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건축물의 공사감리

공사감리 대상 및 공사감리자 지정 의무 등

  • 건축주는 「건축법」 제11조에 따라 건축허가를 받아야 하는 건축물(「건축법」 제14조에 따른 건축신고 대상 건축물은 제외함)을 건축하는 경우 건축사를 공사감리자(공사시공자 본인 및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계열회사는 제외함)로 지정하여 공사감리를 하게 해야 합니다.
  • 위반해서 공사감리자를 지정하지 않고 공사를 하게 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 “공사감리자”란?

자기의 책임(보조자의 도움을 받는 경우를 포함)으로 「건축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건축물, 건축설비 또는 공작물이 설계도서의 내용대로 시공되는지를 확인하고, 품질관리·공사관리·안전관리 등에 대해서 지도·감독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공사감리자에 대한 보수의 지급 거부 금지 등

  • 건축주나 공사시공자는 「건축법」 제25조 제3항과 제4항에 따라 위반사항에 대한 시정이나 재시공을 요청하거나 위반사항을 허가권자에게 보고한 공사감리자에게 이를 이유로 공사감리자의 지정을 취소하거나 보수의 지급을 거부하거나 지연시키는 등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 위반한 건축주 및 공사시공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